본문 바로가기
발달 심리학

[발달심리학 14] 쌍둥이와 발달심리학

by 도시운 2024. 8. 11.

쌍생아

 두 사람이 유전자형을 공유하는 하나의 상황이 있다. 때로는 복제하기 시작한 접합체 가 2개의 동일한 세포로 분열하여 나중에 2명의 인간이 되기도 한다. 이 경우를 단일 접합체(mono zygote) 또는 일란성 쌍생아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단일 접합체에서 발달해왔거나 동일한 유전자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출산 수의 1/250이 일란 성 쌍생아이다(Plomin, 1990). 만일 유전자가 인간 발달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면, 일란성 쌍생아들은, 유전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유사한 발달 진행을 보여줘야 한다. 더 흔하게 발생하는 쌍생아는 이란성(또는 형제적) 쌍생아다(전체 출산의 약 125분의 1씩 발생하며, 임신 약을 사용하는 어머니의 경우 1/20씩 발생). 이란성 쌍생아는 어머니 가 동시에 2개의 난자를 방출하고 이 두 개의 난자가 각각 서로 다른 정자를 만나 수정된 결과이다(Brockington, 1996). 따라서 이란성 쌍생아는 함께 태어나긴 하지만 다른 형제 들보다 공통적인 유전자를 더 많이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란성 쌍생아는 외모가 상당히 다르기도 하고 심지어는 동성이 아닌 경우도 많다.

쌍둥아

 

여성이냐 남성이냐?

성 차이에 대한 유전적인 근거를 알아보려면, 정상인 남자와 여자의 염색체를 검사해 보 면 된다. 이런 염색체 사진들, 즉 핵형(karyotype)에 의하면, 남자와 여자는 염색체의 23개 쌍 중 22개 쌍(상염색체라 부름)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은 23번째 쌍에서 결정 된다. 남자의 23번째 염색체 쌍은 X염색체라고 알려진 긴 염색체 하나와 Y염색체라고 불 리는 짧은 염색체 하나로 구성되어 있다. 여자의 경우에는 이 성염색체가 모두 X염색체 들이다. 역사적으로, 어머니들은 남편에게 대를 이을 사내아기를 못 낳았다는 이유로 경시되거나 고문, 이혼, 심지어 참수를 당하기도 했다. 아버지들이 자녀들의 성을 결정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이는 사회적·생물학적으로 부당한 일이다. 감수분열기에 남성 염색체(XY) 가 생식체계로 분열되면, 감수분열로 생성된 정자의 반은 X염색체를 갖고 나머지 반은 Y염색체를 갖는다. 반대로, 여성 염색체(XX)에 의해 생성된 난자는 모두 X염색체를 갖고 있다. 따라서 난자와 수정하는 정자가 X염색체를 갖는 정자냐 Y염색체를 갖는 정자냐에 따라 아동의 성이 결정된다. 남성 발달에 책임 있는 단일 "성 유전자는 Y염색체에 위치 한다(Milunsky, 1992). 만약 이 유전자가 없다면 발달하는 개체는 여성이다. 이제까지는 순조롭게 진행되어 왔다. 우리는 46개의 염색체에 약 5만 개의 유전자를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특정한 아들이나 딸이 있다(Lemonick, 2001). 이제 중요한 질문 하나가 있다. 유전자들은 어떻게 발달을 조절하며, 개인의 표현적 특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유전자들은 어떤 일을 하는가?

유전자들은 어떻게 발달을 촉진하는가? 가장 기본적인 생화학적 수준에서, 유전자들은 새로운 세포형성과 세포 기능에 필요한 효소나 단백질의 생성을 요구한다(Mehlman & Bot kin, 1998). 예를 들어 유전자들은 안구의 홍채에서 멜라닌이라 불리는 색소의 생성을 조절한다. 갈색 눈의 사람들은 이 색소가 많이 필요한 유전자를 갖고 있고, 파란색이나 초록색 눈을 가진 사람들은 이 색소가 덜 필요한 유전자들을 갖고 있다. 또한 유전자들은 세포분화도 유도하는데, 이에 의해 일부 세포는 두뇌와 중추신경계로, 일부 세포는 순환계, 골격, 피부 등으로 가도록 안내받는다. 유전자는 발달하는 동안 그 주변의 생화학적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고 주기도 준다. 예를 들면, 특정 세포는 초기 배아발생 시 기에 어떤 세포가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지에 따라 안구의 일부가 되기도 하고 팔꿈치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단세포 접합체가 매우 복잡하고 살아 숨 쉬는 하나의 인간으로 변형되는 과정을 완전하게 이해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일부 유전자들은 발달의 속도와 시기 조절을 책임진다. 이 조절 유전자들은 특수한 발달 청사진을 가진 특정 유전자들이 인생 주기의 시점에 따라 작동하거나 정지하도록 만든다. (Plomin 등, 1997). 예를 들면, 조절 유전자는 청소년기에는 성장 급등에 책임 있는 유전자를 "작동시키고, 성인기에는 이 성장 유전자의 작동을 막을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중요한 점이 있다. 환경요인들은 유전자 안에 부호로 입력된 정보가 어떻게 전달되느냐에 명백하게 영향을 준다(Gottieb, 1996). 예를 들어 장신(큰 키) 유전자를 유전 받은 아이라 할지라도, 그가 성인이 되었을 때는 키가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음을 고려하라. 그가 생의 초기 오랫동안 저조한 영양공급을 받았다면, 상당한 수준까지 키가 클 수 있는 유전적 잠재력이 있다고 할지라도, 평균 또는 그 이하에서 키의 성장이 멈출 것이다. 따라서 환경적 영향은 유전적 영향과 결합해 유전형이 어떻게 특정한 표현형- 외관, 느낌, 사고, 행동 등으로 바뀔지를 결정한다. 유전자가 발달에 영향을 주는 방법에 대한 의문에 접근하는 또 다른 방법은 유전자 유전 의 주요 패턴, 즉 부모의 유전자가 아동의 표현형으로 표현되는 방식을 고려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