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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심리학

[발달심리학 7] 에릭슨 이론의 비판과 오늘날의 이론

by 도시운 2024. 8. 4.

Erikson 이론의 공헌과 비판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인간 발달에 중요한 기여를 하며, Freud의 심리발달 이론과는 다른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많은 사람은 인간이 단순히 성적 본능에 의해 지배된다는 Freud의 이론을 거부하고, 대신 인간의 합리적이고 적응적인 본성을 강조하는 Erikson의 이론을 선호합니다. Erikson은 사람들이 기억할 수 있고 현재 경험하고 있으며, 쉽게 예측되고 관찰될 수 있는 사회적 갈등과 개인적 딜레마를 강조합니다.

오늘날의 발달심리학 이론

 

Erikson의 이론은 8개의 심리·사회적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특정한 발달 과제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영아기에는 신뢰 대 불신의 문제, 유아기에는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의 문제, 아동기 초기에는 주도성 대 죄책감의 문제, 아동기 중기에는 근면성 대 열등감의 문제, 청소년기에는 자아 정체성 대 역할 혼란의 문제가 중심이 됩니다. 성인기에는 친밀감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 통합성 대 절망감의 문제가 주요 발달 과제로 등장합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개인이 일생 겪는 주요한 사회적, 정서적 도전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Erikson은 이러한 단계들이 인간 발달의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주장하며, 이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하는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Erikson의 이론은 그의 8개 심리·사회적 단계에서 많은 중요한 이슈를 다룹니다. 실제로, 영아의 정서 발달, 아동기의 자기개념 성장,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성 문제, 친구와 또래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의 주제에서 그의 아이디어가 논의됩니다. 성인 발달에 대한 Erikson의 기여는 Sigel man(1999)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Erikson의 이론은 몇 가지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첫째, 발달의 원인에 대해 모호하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경험을 해야 다양한 심리·사회적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경험이 신뢰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지, 어떤 상황이 자아 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부족합니다. 둘째, 한 단계의 결과가 이후 단계의 성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의 신뢰감 형성이 성인기의 친밀감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Erikson의 이론은 발달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설명하기보다는 발달 과정을 기술하는 데 그친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오늘날의 정신분석 이론

Freud와 Erikson은 인간 발달 연구에 큰 영향을 준 많은 정신 분석가 중 두 사람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어, Karen Horney는 발달에서의 성차에 대한 Freud의 생각에 도전하며 오늘날 여성 심리학의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Horney는 여성이 겪는 심리적 갈등과 발달 과정을 설명하면서 성별에 따른 심리적 차이를 강조했습니다. 그녀는 여성들이 남성과는 다른 방식으로 자아를 형성하고 발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Alfred Adler는 형제간 경쟁이 사회발달과 성격 발달의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했으며, 그는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경쟁이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Adler는 또한 인간이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감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성장한다고 설명했습니다. Harry Stack Sullivan은 중기 아동기에 동성 간의 가까운 우정이 이후의 친밀한 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Sullivan은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가 개인의 성격과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특히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가 성인기의 친밀한 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프로이트 학자들은 Freud보다 발달에 대한 사회적 영향을 더 강조하고 성적 본능의 역할을 덜 강조합니다. Freud는 인간의 행동과 성격이 주로 무의식적인 성적 욕구와 본능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지만, 신 프로이트 학자들은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환경적 요인이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현대 발달학자는 정신분석학의 진술들이 입증하고 확인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정신분석적 관점을 거부합니다. 예를 들어, Freud의 이론에 따르면 건강한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말하는데,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상대적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정신분석적 주장이 면접이나 임상적 접근 외의 다른 방법으로는 검증하기 어려우며, 이러한 방법들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들며, 가장 객관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면접과 임상적 접근은 주관적인 해석에 의존하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많은 발달학자가 정신분석적 관점을 거부하고 다른 이론들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다른 이론들이 더 강력하고 검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관점 중 하나는 학습 이론이며, 이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인간 발달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학습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주로 환경적 요인과 학습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고 봅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실험과 관찰을 통해 검증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행동 변화를 설명하는 데 유용합니다.

 

결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인간 발달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하며, Freud의 이론과는 다른 관점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발달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의 한계 때문에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현대의 발달 연구에서는 정신분석적 접근 외에도 학습 이론과 같은 다른 접근법들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며, 이러한 이론들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인간 발달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학습 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성격이 주로 환경적 요인과 학습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고 봅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실험과 관찰을 통해 검증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행동 변화를 설명하는 데 유용합니다. 발달 연구는 앞으로도 다양한 이론과 접근법을 통해 인간의 복잡한 발달 과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