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 심리학

[발달심리학 8] 학습적 관점에서의 발달심리학 (feat. 왓슨, 스키너)

by 도시운 2024. 8. 5.

학습적 관점

 

앞서, 우리는 12명의 건강한 유아들이 주어지면, 의사든, 변호사든, 거지든, 그들의 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종류의 사람이 되도록 훈련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발달 심리학자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것은 자연이나 물려받은 재능은 아무것도 아니었지만, 양육이 전부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 진술은 인간 발달에 있어 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강력한 지지자이자 행동주의 사상 학교(Horowitz, 1992)의 아버지인 존 B. 왓슨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학습적 관점에서의 발달심리학

왓슨의 행동주의

 Watson(1913)은 인간의 발달에 대한 결론은 관찰할 수 없는 무의식적인 동기나 인지 과정에 대한 가정보다는 명백한 행동의 관찰에 근거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게다가, Watson은 외부 자극과 관찰할 수 있는 반응 (습관이라고 함) 사이의 잘 학습된 연관성이 인간 발달의 주춧돌을 형성한다고 믿었습니다. John Locke와 같이, Watson은 유아를 경험이 새겨진 빈 판(타불라라사)으로 보았습니다. 아이들은 본질적인 경향이 없습니다; 그들이 되는 것이 그들의 환경과 부모와 같은 중요한 인물들이 얼마나 그들과 상호 작용하는지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그러므로, 행동적인 관점에서, Freud와 다른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아이들이 생물학적으로 미리 결정된 일련의 단계를 통과함으로써 발달한다고 가정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대신, 발달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 개별적인 환경에 의해 형성된 행동 변화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여겨집니다.

 

 어린이들이 얼마나 연약한지 보여주기 위해, 왓슨은 유아들의 두려움과 다른 감정적인 반응들이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실험에서, 왓슨과 로잘린 레이 너(1920)는 앨버트라는 이름의 9개월 된 아기에게 부드러운 흰 쥐를 선물했습니다. 앨버트의 초기 반응은 긍정적이었는데, 그는 이전에 개와 토끼와 함께했던 것처럼 쥐를 향해 기어가서 쥐와 놀았습니다. 두 달 후, 왓슨은 공포 반응을 유도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앨버트의 손이 쥐에 닿을 때마다, 왓슨은 그의 뒤로 몰래 다가가 망치로 쇠막대기를 내리쳐 큰 소리를 냈습니다. 결국, 앨버트는 흰 쥐를 큰 소리와 연관 지어 털이 많은 장난감(쥐)에 대한 공포를 개발했습니다. 이것은 공포가 쉽게 학습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이들은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는 왓슨의 믿음은 부모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주었고, 아이들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있어 그들의 중요한 책임감을 강조했습니다. 왓슨(1928)은 부모들에게 태어날 때부터 아이들을 훈련하고, 좋은 습관을 심어주기를 원한다면 아이들을 탐닉하는 것을 피하라고 경고했습니다.

 

 왓슨 시대 이후 왓슨의 시대 이후, 우리가 사회적 경험으로부터 어떻게 배우는지, 그리고 왓슨이 "인간 발달의 거대한 구조의 구성 요소들"로 간주했던 습관들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들이 등장했습니다. 그 누구보다 행동적인 접근을 발전시킨 한 이론가는 B. F. 스키너였습니다.

 

스키너의 상대 학습이론(Radical Behaviorism)

 스키너(Skinner, 1953)는 동물 연구를 통해 모든 습관의 기본이라고 믿는 매우 중요한 형태의 학습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스키너는 동물과 인간 모두 좋은 결과를 내는 행동을 반복하고 나쁜 결과를 내는 행동을 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레버를 누름으로써 맛있는 음식 알갱이를 받은 쥐는 그러한 반응을 반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키너의 용어로, 자유롭게 방출되는 레버 누름을 조작자라고 하고, 이러한 반응을 강화하는 음식 알갱이를 보강 자라고 합니다. 유사하게, 만약 그녀의 부모가 계속해서 칭찬으로 자신의 친절한 행동을 강화한다면, 어린 소녀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반 친구에게 동정을 표하는 습관이 오래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높은 점수로 보상을 받는다면, 십 대 소년은 공부를 더 열심히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처벌자는 반응을 억제하고 미래의 가능성을 낮추는 모든 결과입니다. 레버를 누르기 위해 강화했던 고통스러운 전기 충격을 받은 쥐는 곧 그 습관을 버릴 것입니다. 유사하게, 통금 시간을 놓쳐서 외출하지 못하게 된 십 대 소녀는 제시간에 집에 오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도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스키너는 습관이 독특한 오퍼레이터 학습 경험의 결과로 발생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만약 또래들이 그의 힘에 굴복한다면(강화), 소년의 공격적인 행동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래들이 반격한다면(처벌), 다른 소년의 공격적인 행동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스키너에 따르면, 아동 발달에는 "공격적인 단계"가 없고 인간에게는 "공격적인 본능"이 없습니다. 대신, 아이들이 획득하는 대부분의 습관, 즉 그들의 독특한 "성격"을 구성하는 바로 그 반응은 그들의 결과에 의해 자유롭게 형성되는 오퍼레이터입니다. 스키너의 오퍼레이터 학습 이론은 인간 발달의 방향이 본능, 욕구 또는 생물학적 성숙과 같은 내적인 힘으로 통제되는 것보다 외부 자극(강화자와 처벌자)에 의해 더 많이 통제된다고 주장합니다.

 

 현대의 개발주의자들은 인간의 행동은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할 수 있고, 습관은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지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지에 따라 삶 전반에 걸쳐 나타나거나 사라질 수 있다고 이해합니다(Gewirtz & Pelaez-Nogueras, 1992). 그러나 많은 사람은 스키너가 외부 자극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조작자 행동(강화와 처벌)에 큰 중점을 두었지만 대한 인지적 기여의 중요한 역할을 간과했다고 믿습니다. 그러한 비평가 중 한 명은 현재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인지적 사회 학습 이론을 지지한 Albert Bandura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