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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심리학

[발달심리학 2] 발달학자들이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일까?

by 도시운 2024. 7. 26.

발달학자들은 어떤 목표들을 추구하는가?

총 세 가지 중요한 목표들이 있다. 즉, 발달을 기술하고 설명하고 최적화하는 것이다. 인간 발달을 기술하는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서, 인간발달학자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인간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명시하기 위해 나이대가 서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했다. 이 과정 중에 발달학자들은 어떤 사람도 똑같은 사람은 없다는 것을 알아냈다. 심지어 같은 집에서 자란 아이들이라도 종종 다른 관심, 다른 능력, 다른 가치들을 보인다. 그러므로 발달을 적절히 기술하기 위해서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사람들이 살아감에 따라 어떻게 서로 닮아가고 무엇이 서로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변화의 전형적인 패턴(규준적 발달)과 개인적 변산(개별적 발달) 모두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적절한 기술은 우리에게 발달에 대한 한가지 '사실'을 제공한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출발점일 뿐이다. 궁극적으로 발달학자들은 그들이 관찰해 왔던 변화를 설명하고자 한다. 인간 발달을 설명하는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학자들은 왜 인간이 전형적인 패턴으로 발달하고 또 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른지를 결정코자 한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설명은 개인 안에서의 규칙적인 변화와 발달의 개인차에 초점을 둔다. 마지막으로 많은 연구들과 전문가들은 인간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달하는 것을 돕기 위해 그들이 배워왔던 것을 적용하여 발달을 최적화하고자 한다.

발달학자, 연구

 

발달의 성격에 대한 발달학자들의 생각

우리는 발달을 정의했고 학자들이 어떤 목표를 추구하는지 알아보았다. 이제 발달의 성격에 대해 학자들은 어떤 결론을 끌어냈는지 알아보자.

1. 연속적인 누적 과정

John Milton은 본인의 시 '잃어버린 낙원'에서 "아침이 그날을 보여주듯이 어린 시절이 그 사람을 보여준다"라고 썼다. 이 흥미로운 문장은 최소한 두 가지 방법으로 해석된다. 맑은 여름 아침이 종종 임박한 오후 폭풍우를 예견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어린 시절의 사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의 삶에 거의 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게 해석하지 않는다. 그들은 어린 시절의 사건들이 미래를 예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석한다. 특히 발달학자들은 후자를 선호하는 편이다.

 비록 아동기에 대한 가장 자세한 조사를 통해 성인기가 무엇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구체화할 수는 없겠지만 발달학자들은 생후 초기 12년 동안이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대해 준비하는 생애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배워왔다. 그리고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수행이 어떠할지는 이후에 인생에서 우리가 갔게 되는 경험에 따라 달라진다. 현재의 여러분은 10세 혹은 15세 때의 여러분과 분명히 같지 않을 것이다. 여러분은 아마도 좀 더 성장했고, 새로운 학업 기술을 획득했을 것이고 5학년이나 혹은 고등학교 2학년 때 가지고 있던 것과는 매우 다른 흥미와 다른 열망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

 

우리는 생후 초기 5단계, 즉 아동기와 청소년기로 알려진 시기 동안의 발달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어머니 배 속에서 있을 때부터 청소년기에 이를 때까지 아동들이 어떻게 발달해 가는지를 알아봄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 우리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해서보다 더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2. 총체적 과정

발달학자들을 세 분야로 나누기도 한다. 첫째, 신체 변화와 운동 기술의 순서를 포함한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연구하는 사람들, 둘째, 지각, 언어, 학습, 사고를 포함하는 발달의 인지적 측면을 연구하는 사람들, 셋째, 정서, 성격, 대인관계의 성장을 포함하는 발달의 심리·사회적 측면을 연구하는 사람이다. 최근에 이르러서 우리는 이 분류가 다소 오류가 있다는 것을 안다. 이들 영역 중 어떤 부분에서 일하든 연구자들은 한 측면에서의 발달적 변화가 다른 측면의 발달에 중요한 시사를 갖는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무엇이 또래에서의 인기도를 결정하는가? 만약에 여러분이 사회적 기술이 중요하다고 말한다면 맞는 말이다. 따뜻함, 친절함, 자발적 협조와 같은 사회적 기술은 인기 있는 아이들이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특성들이지만, 인기를 얻는 데에는 눈에 보이는 것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들이 더 많이 있다. 신체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이정표인 사춘기에 도달하는 연령이 사회생활에 영향을 준다는 지적도 있다. 예를 들어, 사춘기에 일찍 도달한 소년들은 늦게 도달한 소년들보다 또래와의 관계를 더 잘 즐긴다.

3. 가소성

가소성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삶의 경험에 대한 반응에서의 변화 능력을 말한다. 우리가 발달을 연속적이고 누적의 과정으로 기술하고 과거의 사건이 종종 미래를 시사한다는 데 주목한다고 해도, 생의 중요한 면들이 변한다면 때때로 발달 과정이 갑작스럽게 전할 수 있다는 것을 학자들은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시설이 좋지 않고 손이 모자라는 보육원에서 살고 있는 음울한 아기들이 사회적으로 자극을 주는 입양가정에 가면 종종 매우 명랑하고 다정해진다. 인간 발달이 그렇게 유연해서 출발이 좋지 않은 어린이들이 결핍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참 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