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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심리학

[발달심리학 4] 발달심리학의 기원

by 도시운 2024. 7. 29.

발달심리학의 창시자

대부분의 학문 개론서에서는 특정 인물을 그 학문의 창시자로 여깁니다. 발달심리학에도 그러한 영예를 받을 만한 영향력 있는 선구자들이 있습니다. 발달심리학의 창시자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인물은 G. 스탠리 홀(G. Stanley Hall)입니다.

기원

홀의 연구와 질문지 개발

홀은 유아 연구의 한계를 인식하고, 19세기 후반에 더 큰 표본 집단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 수집을 시작했습니다. 특히 그는 아동들의 생각에 관심이 많았고, 이를 알아보기 위해 오늘날에도 널리 사용되는 조사 도구인 질문지를 개발했습니다(Hall, 1891). 홀은 아동들에게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문을 던지면서 아동기의 사고가 급속히 발달하며, 어린아이들의 '논리'가 전혀 논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후 그는 "청소년기(Adolescence, 1904)"라는 영향력 있는 책을 저술하며, 청소년기를 독특한 인생 단계로 인식하게 만든 첫 번째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의 연구는 발달 중인 청소년에 대한 최초의 대규모 과학적 연구였으며, 이것이 바로 G. 스탠리 홀이 발달심리학의 창시자로 간주하는 이유입니다(White, 1992).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

홀이 질문지를 사용해 아동들의 마음을 연구하던 즈음, 한 젊은 유럽의 신경학자는 마음을 입증하고 그 내용을 밝히기 위한 다른 방법을 시도하고 있었습니다. 이 신경학자의 접근법은 매우 성공적이어서, 그는 아동과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제안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신경학자가 바로 지크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이며, 그의 생각은 정신분석 이론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프로이트의 혁신과 이론의 발전

많은 과학 분야에서 새로운 이론은 기존 이론을 수정하거나 개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프로이트 시대에는 수정할 기존의 인간 발달 이론이 없었습니다. 프로이트는 다양한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환자를 치료하는 동안 수많은 노트와 관찰을 통해 심리성적 이론을 창안한 진정한 선구자였습니다. 프로이트의 매우 창의적이고 비전통적인 이론은 곧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의 초기 논문 발표 후, 국제 정신분석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이 창간되었고, 다른 연구자들이 프로이트의 생각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1930년대 중반까지 프로이트의 많은 연구가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고, 정신분석 이론의 영향은 전 세계에 퍼졌습니다. 수년에 걸쳐 프로이트의 이론은 새로운 연구를 촉발하고, 다른 연구자들이 그의 생각을 수정하고 확장하도록 만들며, 매우 발견적인(heuristic) 이론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발달심리학 분야는 1939년 프로이트가 사망할 때까지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론의 역할과 중요성

프로이트의 연구와 다른 과학자들의 반응은 이론이 인간 발달 과학에서 하는 역할을 잘 보여줍니다. 비록 "이론"이라는 단어는 고상하게 들리지만, 실제로는 모든 사람이 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왜 영아기에는 매우 비슷해 보이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성인이 되면 그렇게 다르게 보이는가?"라는 질문을 한다면, 여러분은 분명히 몇 가지 의견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답변은 최소한 성 차이에 대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이론을 반영했을 것입니다. 이론이란 경험의 특정 측면을 설명하고 기술하기 위한 개념과 진술의 집합일 뿐입니다. 심리학에서 이론은 다양한 행동 패턴을 설명하고 기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좋은 이론은 기술과 설명 외에도 미래 사건을 예측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적 예측, 즉 가설(hypothesis)은 추가 정보 수집을 통해 검증됩니다. 우리가 가설을 검증할 때 얻은 정보는 이론이 새로운 관찰을 설명하는 능력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며, 우리의 지식을 넓히는 새로운 이론적 통찰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발달심리학 이론의 평가

오늘날 아동과 청소년 발달을 이해하는 데 기여한 많은 이론이 있습니다. 2장에서는 몇몇 더 영향력 있는 관점을 알아볼 것입니다. 사람들이 여러 이론을 읽고 특정 이론을 선호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이론을 평가하기 위해 보다 엄격한 기준을 사용합니다. 과학자들은 가설을 세우고 연구를 통해 이론이 새로운 관찰을 적절히 설명하고 기술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이론을 평가할 때 주관적인 왜곡은 있을 수 없습니다. 발달 과학에서 이론은 중요한 발달 측면을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만 훌륭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부분에서는 발달학자들이 이론을 검증하고 아동 및 청소년 발달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구 방법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